486 0

무인비행장치(UAV)를 활용한 도로포장관리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Title
무인비행장치(UAV)를 활용한 도로포장관리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Author
이상승
Advisor(s)
박두희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도로는 1962년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시작으로 활발하게 건설되어 최근(2016)에는 도로 포장율이 90%를 넘어서면서 신규 도로 개설 수요는 점차 감소 추세에 있다. 그러나 급격하게 건설된 도로의 노후화에 따라 유지관리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기존 도로를 보다 과학적으로 관리하고 효과적인 유지보수 방법을 결정하기 위한 도로 포장관리시스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도 2013년부터 포장관리시스템 구축에 나섰고 차량형 자동조사장비를 구입하여 현재 시범 운영 중에 있다. 한편 최근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주목받는 무인비행장치 산업은 영상, 사진촬영을 통한 콘텐츠 제작 위주이나 점차 측량이나 탐사 등 건설분야로 활용이 확대되고 있고 해외 유명 컨설팅업체는 향후 무인비행장치의 활용 수요가 가장 큰 분야를 건설분야로 전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약 30여 년간 차량과 인력에 의존하여 운영되고 있는 포장관리시스템에 최신 기술인 무인비행장치를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가장 최근에 포장관리시스템을 도입한 경기도의 사례를 검토하였다. 경기도가 관리하는 지방도를 대상으로 무인비행장치를 직접 운용하여 영상을 촬영한 다음,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3차원 좌표와 색상값을 갖는 점군을 생성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포장 균열 부위의 점군 색상과 유사한 색상을 찾아 적색 색상을 적용한 결과 균열부위가 검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22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72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ARCHITECTURAL, CIVIL AND LANDSCAPE ENGINEERING(건축ㆍ토목ㆍ조경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