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5 0

4D 시뮬레이션 시스템 효율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에 관환 연구

Title
4D 시뮬레이션 시스템 효율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에 관환 연구
Author
강효성
Advisor(s)
박준석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의 건설공사의 일정작업은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며,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대부분의 건설현장에서 컴퓨터 작업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만 단순히 설계 변경의 내용이나 2D 그래픽에서 반복적인 입력 작업으로 프로세스 차트를 제공하기만 합니다. 또한 공정 테이블은 궁극적으로 설계자의 설계 도면을 바탕으로 작성되지만, 기존 시스템에서는 설계자의 설계 의도 및 공사 시설의 주요 부품의 완성 상태에 대한 검증이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공정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건설 분야에도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건설 통합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지고 활용되고 있다. 그 중 공정 데이터와 3D 모델 데이터를 함께 활용하는 4D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이 시스템은 단순히 설계 데이터와 시공 데이터를 실제와 비교하여 시각화 자료로 사용될 뿐, 건설프로젝트의 구매, 자재, 인력 및 현장 상황에 따른 정보 변경에 대한 내용이 반영이 되지 않고 있어 실질적인 효과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4D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기본 접근과 지금까지 개발된 대표적인 4D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주요 기능을 분석하여 현재의 4D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활용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1장에서는 배경, 필요성, 목적, 범위 및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합니다. 2장에서는 4D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기존의 4D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문제점을 현재 상용화된 제품을 분석합니다. 3장에서는 4D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개선 방향에 대해 설명합니다. 4장에서는 분석을 통해 결론을 이끌어 냅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2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26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ARCHITECTURAL, CIVIL AND LANDSCAPE ENGINEERING(건축ㆍ토목ㆍ조경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