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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요인도를 이용한 국내공항 여객터미널의 규모산정 기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특성요인도를 이용한 국내공항 여객터미널의 규모산정 기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
배열
Advisor(s)
김재준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공항시설은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적절한 수준의 여객의 서비스 수준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기획단계 부터 공항시설에 대한 규모산정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공항시설은 효율적인 디자인을 통해 적정한 소요규모를 산정하고, 장래 증축 가능성을 고려하면, 예산 낭비, 낮은 서비스 수준, 향후 수요증가에 대한 대응 계획 부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공항 여객터미널의 규모산정의 기준 미흡 및 가정 오류로 인해, 체크인 카운터, CIQ, Boarding Lounge 등 주요 여객처리시설의 시설부족, 공간 효율성 문제, 장래 증축 장애 등 장기적인 측면에서 소요시설 및 면적 산정과 관련된 문제 등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최근 공항시설은 출발대기지역, 출국심사지역 공간뿐만 아니라, 편의시설 및 면세점 인도장 시설 부족 등 여객처리 지원시설의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공항시설과 관련되어서는 배치나 평면 형태에 대한 연구와 국내 규모산정기준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으나, 공항시설 규모산정 기준 문제에 대한 원인을 분석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항시설 참여주체별 전문가 인터뷰와 사례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규모산정 기준 문제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원인을 도출한 후, 공항시설 설계 시 규모산정 기준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고찰, 전문가 인터뷰, 사례 분석 등을 활용하였다. 그중 전문가 인터뷰의 경우, 국내 공항시설 프로젝트에 6년 이상 참여한 경력이 있는 전문가를 중심으로 실시하였으며, 공항 프로젝트 참여주체인 발주처, 건축사사무소, 시공사에 속한 전문가들로 구성하였다. 공항시설의 특성상, 다른 용도의 시설과는 달리, 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소수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범위 및 방법을 서술하였다. 2장에서는 공항시설 설계요소, 특성요인도를 고찰하였고, 공항시설 및 특성요인도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3장의 분석개요 및 특성요인도에 따른 분류에서는 분석개요 및 전문가 인터뷰 개요를 서술하였고, 특성요인도에 따른 분류체계를 설정하였다. 4장 규모산정 기준을 위한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에서는 3장에서 분류한 체계에 따라 원인을 서술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고, 본 연구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연구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21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06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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