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단계 BIM RFI(Request for Information) 유형 및 형식에 관한 사례 연구

Abstract

최근 건설 프로젝트의 복잡성과 불확실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프로젝트 참여자간 협업, 의사소통, 조율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AEC(Architecture,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산업에서는 2차원 기반 의 CAD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조달청을 중심으로 3차원 기반의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 확산되고 있으며, 시설사업 BIM 적용 기본 지침서 등을 통해 시공단계의 주요 BIM 업무 내용을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상세한 작업 단위에서 BIM에 대한 정보요구사항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공 단계의 BIM 적용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건설 프로젝트 참여자가 어떠한 상황에서 정보 요청을 하였는지 사전 조사를 수행하고, 시공단계의 BIM에 대한 정보 요청(RFI, Request for Information)인 BIM RFI 유형과 형식에 대한 사례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한 데이터 분석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우선, 시공단계에서 12개월 이상 BIM 월간보고서가 작성된 BIM 적용 프로젝트의 BIM RFI 데이터를 분석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BIM RFI에 포함된 정보는 공정, 정보 요청의 구분, 검토 위치, 검토 타입, 검토 사항 등으로 구성된다. 특정 상황에서의 정보 요청 사항에 따라 BIM으로부터 추출된 다양한 정보의 유형과 형식을 활용하여, 작업자들의 협업, 의사소통, 조율 등을 지원한다. BIM RFI 분석은 시공단계의 BIM RFI 872건에 대해 관련 공정, 정보 요청의 목적, 정보의 종류, BIM Use, 정보의 출처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전체 흐름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밝히고,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인 배경을 보완하기 위한 선행 연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BIM의 개념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BIM 기반 생산성 향상, BIM 정보 교환 체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3장에서는 현장의 BIM 적용 니즈를 착공단계, 토공사 단계, 골조공사 단계, 마감공사 단계, 커튼월공사 단계, MEP 공사 단계로 나누어 사전 조사하였다. 4장에서는 시공단계 BIM RFI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골조공사의 BIM RFI 분석, 정보 요청 목적에 따른 BIM RFI 분석을 수행하였다. 5장에서는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연구 결과의 반영 계획에 대해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