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가와 중동지역 건설공사 발주량 상관관계 분석

Abstract

점차 해외 건설 시장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으로, 특히 발주 금액 및 재원 등의 면에서 안정적인 시장이면서 한국 건설 업체들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중동 건설 시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한국 건설 업체들은 중동 건설 시장에 역량을 집중하여 왔으며, 중동 지역에서의 수주 실적에 따라 해외 건설 시장 전체의 수주 실적이 좌우되어 왔다. 이에 따라, 중동 지역 건설 공사 발주 금액을 예측하고 이에 따라 해외 수주 및 리소스 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해외 건설 성패의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중동 지역 건설 공사 발주 금액을 예측하기 위한 주요 변수로 국제 유가에 주목하고, 두 변수간의 유의미한 양(+)의 상관 관계가 있다는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검증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최근 30년간 두바이유 연말 가격 자료와 Gulf Cooperation Council 회원국에서의 한국 건설 업체 수주 금액 자료를 신뢰성있는 출처를 통해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에 대한 회귀 분석을 통해 국제 유가와 중동 지역 건설 공사 발주 금액 사이의 상관 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동시에 수립된 가설이 ‘참’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결론을 토대로 국제 유가 변동 상황에 따른 한국 건설 업체들의 전략 수립 시사점을 제안하고, 향후 국제 유가 외의 다른 변수와 중동 지역 건설 공사 발주 금액과의 상관 관계를 추가적으로 연구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