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 기법을 이용한 시공책임형 CM 프로젝트 장애요인 중요도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에서 수행된 다양한 연구문헌의 분석을 통해 CM at Risk의 프로젝트 수행 장애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CM at Risk의 사업관리단계의 각종 서비스와 연계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AHP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프로젝트 수행 장애요인과 서비스별 중요도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수행된 각종 연구문헌 약 5개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요인도출에 활용하여 CM at Risk 프로젝트 수행 장애요인 분류체계를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에서 최근에 수행되고 있는 공공발주 CM at Risk 프로젝트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거나 참여하고 있는 분야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AHP 분석을 수행하여 장애요인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AHP 분석은 요인들의 계층구조가 필요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헌 분석을 통해 도출된 장애요인과 CM at Risk 프로젝트만이 가지는 사업관리단계의 각 종 서비스들을 고려한 매트릭스를 설정하였다. 또한 이 장애요인 매트릭스를 기반으로 하여 1계층 및 2계층 간의 중요도를 별도로 산정하고 이를 종합한 장애요인간 최종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최종 중요도 산정 및 요인들의 중요도 순위를 확인한 결과, 조직, 목표공사비, 시스템, 설계, 커뮤니케이션, BIM 등의 1계층 서비스 요인 중 목표공사비 요인이 CM at Risk 프로젝트 수행의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CM at Risk 프로젝트의 사업관리단계 착수 초기단계에서부터 적정 목표공사비를 산정하고, 이를 추적하기 위한 체계화된 VE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사업관리단계 내에서의 세부화된 원가관리 절차를 구성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사업관리단계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는 기본 및 실시설계 역시 원가기반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적용모델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표공사비 요인 다음으로는 조직요인이 매우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이는 국내에 아직까지 제대로 된 CM at Risk 사례가 없을뿐더러 기존의 턴키나 디자인빌드 등의 유사 프로젝트 발주방식과 다르게 CM at Risk는 사업관리단계라는 특화된 서비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는 숙련된 전문인력이나 조직이 부재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조직요인의 세부요인들로는 CM 사업 수행경험이나 노하우 부족, 일원화된 전문조직의 부재, 시공사와 전문협력사 간의 협업체계 부족 등이 있는데, 이러한 요인들은 모두 기존의 경험이나 지식이 없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은 서론으로써, 시공책임형 CM에 대한 개론 및 현재 국내 도입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시공책임형 CM의 특성과 장애요인, 그리고 이로 인한 프로젝트 영향도 등을 개괄적으로 제시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서는 시공책임형 CM의 국내 도입현황 미비로 인하여 기존 연구문헌 분석을 통한 요인 도출과 시공책임형 CM 참여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분석 등 연구방법과 사업관리단계 장애요인 분석 등의 범위를 설정하였다. 제2장은 이론적인 개념들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특히, 시공책임형 CM의 기본적인 개념과 단계별 특성, 프로세스 등을 상세하게 분석하였으며, 기존의 설계시공분리발주(Design-Bid-Build), 설계시공일괄입찰(Design-Build), 턴키(Turn-key) 등의 발주방식에는 존재하지 않는 사업관리단계에 대하여 서술하였으며, 이는 본 연구의 범위가 시공책임형 CM 프로젝트의 사업관리단계로 한정하였기 때문이다. 사업관리단계는 수개월의 짧은 기간 내에 기본 및 실시설계와 동시에, 설계품질, 원가, 시공성, 협업, BIM 등 사업관리를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검증해야 하는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장애요인이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장애요인이 주로 발생하는 서비스 업무별로 상세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중요도 분석에 활용될 AHP 분석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도 수행되었다. 제3장에서는 시공책임형 CM 프로젝트의 장애요인 도출을 위해 연구문헌을 분석하고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2계층으로 이루어진 시공책임형 CM 프로젝트의 장애요인 분류체계를 도출하였다. 제4장에서는 설문조사 개요를 설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행한 AHP 분석결과를 통해 시공책임형 CM 프로젝트 수행의 장애요인별 중요도를 파악하였다. 특히, 사업관리단계 서비스별로 분류한 1계층 요인의 중요도, 2계층의 서비스별 상세 장애요인의 중요도를 별도 산출한 후, 이를 종합한 최종 중요도를 산출하여 이에 대한 대응방안 및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제5장은 결론부분으로 본 논문을 전체적으로 종합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