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 0

여고생들의 신체 통증에 따른 보완대체의료 이용 영향 요인

Title
여고생들의 신체 통증에 따른 보완대체의료 이용 영향 요인
Other Titles
Factors Affecting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Use Among High School Girl Students
Author
한민정
Alternative Author(s)
Han, Min Jung
Advisor(s)
한동운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요약 배경 및 목적: 청소년들은 다양한 통증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보완대체의료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들에게 통증이 빈번히 발생하고 중학생에 비해 고등학생들에게 많이 발생한다는 연구 보고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여고생들의 통증에 대한 보완대체의료 이용에 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여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의 여고생들이 흔히 경험하는 통증 특성과 보완대체의료 이용 영향 요인을 파악하고 올바른 보완대체의료 이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이 연구는 서울시 강동구에 소재한 H 고등학교 여학생 3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 중 322명(회수율 98.8%)을 분석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3월 24일부터 4월 11일까지 해당 학교 학교장에게 사전 승인을 받은 후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한양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61.5%의 높은 보완대체의료 이용률을 보였다. 종류는 요가, 운동(60.8%), 비타민(49.2%)순이었다. 보완대체의료 이용 군과 미이용 군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칭 실천을 가끔 한다고 응답한 대상자 군, 의료기관 이용 경험이 없는 대상자 군, 질병 진단 경험이 없는 대상자군, 의사에게 보완대체의료에 대해 설명을 들은 대상자군, 통증 관련 영상 및 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대상자군, 약물을 복용한 대상자 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00). 또한 통증 유형에 따른 보완대체의료 이용에 차이를 보였으며 근육통이 있는 대상자군(p=0.02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수임을 검증하였다. 그 중 스트레칭 실천 여부와 통증과 관련된 영상이나 교육 참여 경험은 보완대체의료 이용의 결정요인으로 검증되었다. 결론 및 제언: 여고생들은 통증 완화를 위해 보완대체의료를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대다수의 여고생들은 가족이나 친구를 통해 보완대체의료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있었고 일부 잘못된 정보로 인해 보완대체의료 이용의 오․남용이 발생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는 보완대체의료 이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효과 검증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7153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19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HEALTHCARE ADMINISTRATION(의료행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