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5 0

대장암 환자들의 보완대체의료 이용 영향 요인

Title
대장암 환자들의 보완대체의료 이용 영향 요인
Other Titles
Factors Influencing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Use among Colon Cancer Survivors in Korea
Author
김원자
Advisor(s)
한동운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배경 및 목적: 대장암의 발생빈도가 높고 암 관련 증상에 대한 보완대체의료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장암 환자들의 보완대체의료 이용과 관련요인 결정 및 보건당국의 암관리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대한 기여이다. 연구 방법: 이 연구는 서울아산병원에 등록된 대장암 환자 3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로 진행되었다. 이 연구는 서울아산병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는 62.1%의 높은 보완대체의료 이용률을 보였다. 이용 빈도가 가장 높은 보완대체의료의 종류로는 식이/약물 요법(종합비타민/영양제, 인삼류, 잡곡/현미/콩 등)이었다. 여성의 보완대체의료 이용률이 높았으며( p=0.005), 자각하는 건강상태가 좋은 군(p=0.023), 건강에 관심이 많은 군(p=0.000), 진단기간 1년 이상인 군(p=0.008)에서 보완대체의료 이용률이 높았다. 결론 및 제언: 의료인들은 대장암 환자들이 보완대체의료를 이용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하며, 바르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제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 학계, 의료기관 등에서는 보완대체의료의 안전성 및 효능 등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종합대책을 마련하며, 근거 중심적 통합의료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18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66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HEALTHCARE ADMINISTRATION(의료행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