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공연장 물리적 환경이 지각된 가치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물리적 환경; 지각된 가치; 만족

Abstract

2000년대는 드라마 위주의 영상물이 한류를 이끌었지만 최근에는 K-pop이 한류의 중심에 서있다. K-pop의 인기에 힘입어 K-pop공연을 보러 한국을 방문하는 한류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곧 경제적 파급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한류 관광객이 공연티켓의 구매를 결정할 때 공연과 같은 서비스 상품은 무형성 및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으로 상품구매결정에 어려움을 겪게 한다. 한류 관광객에게 공연의 서비스 수준을 추론할 수 있게 하여 상품구매에 도움을 주는 유형적 단서, 즉 K-pop공연장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기존의 공연장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연구는 물리적 환경-만족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쳤다면 본 연구는 K-pop 공연장 물리적 환경, 지각된 가치 및 만족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물리적 환경, 지각된 가치, 만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여 K-pop 공연장의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를 도출하였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조사는 K-pop공연이 열린 인천문학월드컵경기장에서 2012년 9월 9일 실시되었으며, 중국인 한류관광객들 대상으로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통한 출구조사로 수행되었다. 설문조사 결과 총 244부의 유효표본을 추출하였다. 측정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가설 검정을 위해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서는 SPSS 18.0과 AMOS 18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있다. 첫째, K-pop공연장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을 ‘편의성’, ‘청결성’, ‘심미성’, ‘전자장비와 디스플레이’, ‘인적서비스’와 같이 총 5가지로 도출하였고, 이 중에서 ‘심미성’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로 나타났다. 둘째, K-pop 공연장 물리적 환경은 지각된 가치 및 만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가치도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본 연구에서 K-pop공연장의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를 정립하였고, K-pop 공연장 물리적 환경이 지각된 가치 및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K-pop공연장 개발에 있어서 공연장의 물리적 환경을 고려해야 하며, 특히 공연장의 시설적인 심미성을 증가시킬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기존의 연구가 공연장의 물리적 환경, 만족 및 충성도와의 관계만을 규명했던 것과는 달리본 연구에서는 K-pop 공연장 물리적 환경, 지각된 가치 및 만족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K-pop공연장의 개선 방안 및향후 공연장 설립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