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kW급 무가선 트램 견인용 IPMSM의 횡 변위 복원력 시험방법 및 검증

Abstract

트램에 횡력이 가해지면 철로와 플렌지(Flange)가 닿아서 마찰로 인한 마모, 소음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별 모터 제어를 통해 횡 변위를 복원시켜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횡 변위 복원능력 성능검증을 위한 시험설비의 구성 방법과 이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소개한다. 제시된 시험설비의 부하모터에서 출력되는 토크를 통해 열차에 발생할 수 있는 횡 방향으로의 변위를 모사한다. MATLAB/Simulink 시뮬레이션을 통해 횡 변위 능력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