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제가 ˂연평초령의모도˃의 위작 변증

Abstract

「연평초령의모도(延平?齡依母圖)」는 박제가(朴齊家, 1750∼1805)가 서양화법을 적용해 그렸다고 알려진 그림이다. 이 그림은 그간의 연구에서서양화의 영향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는 우리나라 회화 작품 중 하나로주목받았다. 그렇다면 「연평초령의모도」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담고있고 화면과 위쪽에 적힌 제발(題跋)은 그림에 관하여 어떤 정보를 제공 하며, 그림에 얽힌 사연과 수장의 경과는 어떠했을까? 그러나 「연평초령의모도」의 회화사적 중요성에 비해 입체적이고 심도 있는 분석은 아직까지 특별히 이루어진 것이 없다. 이 글에서는 그림을 꼼꼼히 살펴 과연 그림을 그린 화가가 누구인지, 그림에 얽힌 내력은 어떤 것인지 살펴보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