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 중요도를 이용한 스니펫 생성 방법

Snippet Generation Method using sentence importance

스니펫은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 질의하면 검색엔진에 의해 검색된 결과 중 본문에 사용된 문장과 질의사이에 가장 연관이 깊은 문장을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본인의 요구에 부합하는 문서인지 아닌지를 판별할 수 있게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정보의 양이 많아질수록 질의와 연관된 문장을 요약하는데 많은 시간을 가질 뿐만 아니라 질의와 연관된 문장을 문서의 대표 요약문으로 볼 수 없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은 범용적인 스니펫 구성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추출요약에서 사용되었던 다양한 방법과 문서의 제목에 나타나는 단어들의 유사도를 이용하여 스니펫을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