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ACML 정책 작성시 요청에 따른 효과적인 정책 평가 요인 수집 방법

How to collect effective policy evaluation factors upon request when creating XACML policies

IoT 환경이 확대됨에 따라 접근 제어에 대한 이슈도 계속해서 떠오르고 있다. 접근 제어 분야에서 충돌은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 이슈이며 다양한 해결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로썬 정책 충돌은 정책 작성자가 해결해야하는 영역이며 정책 충돌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책 평가 결정에 영향을 주는 정책 및 조건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요청에 따라 평가에 영향을 주는 정책 및 조건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