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전송에서의 스테가노그래피 연구

Abstract

메신저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양한 화질의 그림이 전송되고 있다. 본 논문은 화질이 떨어지는 환경에서도 메시지를 숨길 수 있는 강인한 스테가노그래피 기술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블록화와 컬러3채널에 같은 비트를 숨김으로써 숨긴 메시지의 오차를 줄이고 임계수준(threshold level)을 적용하여 오차를 없앤다. 실험을 통하여 메시지를 숨긴 영상이 화질변환을 해도 오차 없이 메시지를 전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