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M 기반 시스템에서의 다중 타입 객체 지원 가비지 수집 기법

Abstract

NVM에 존재하는 객체는 전원이 없이도 데이터 영구 보존이 가능하다. 이 객체들이 가비지화 될 경우 시스템에 치명적인 공간 오버헤드를 유발한다. 이 가비지들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객체가 어떤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지 아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자료구조의 형태를 메타데이터화 하여 다중 타입의 자료구조에 대해서도 가비지 수집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가비지 수집을 빠르게 수행하기 위한 탐색 기법과 오버헤드 분산을 위한 가비지 수집 정책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를 영속 힙 기반의 HEAPO에 구현하여 실험 및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