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4 0

갈릴레오의 과학 연구: 과학철학적 STS(과학기술학) 교육의 한 사례

Title
갈릴레오의 과학 연구: 과학철학적 STS(과학기술학) 교육의 한 사례
Other Titles
Galileo`s Scientific Research: A Case Study for Philosophical STS Education
Author
이상욱
Keywords
갈릴레오; 과학철학적 STS(과학기술학) 교육; 망원경; 후원; 사회; 인식론; 성서해석
Issue Date
2014-07
Publisher
한국과학철학회
Citation
과학철학, 2014, 17(2), P.127-151
Abstract
본 논문은 갈릴레오의 과학 연구에서 드러나는 여러 특징들이 과학철학적STS(과학기술학) 교육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가능성을 탐색한다. 갈릴레오의 과학 연구는 그가 이룩한 과학적 업적만이 아니라 그의 종교재판이 과학연구가 이루어지는 방식에 대해 갖는다고 여겨지는 여러 메타과학적 함의로 인하여 과학철학적으로 더욱 흥미로운 사례이다. 필자는 갈릴레오의 과학 연구가 제기하는 과학철학적 쟁점을 망원경의 인식론적 지위, 후원의 사회인식론적 역할, 올바른 성서해석의 내용이라는 세 가지 축을 통해 분석하고 각각의 경우에 과학연구 일반에 대해 갈릴레오의 사례가 갖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한다. 이를 통해 비록 하나의 과학연구 사례가 과학철학적 논증을 대체할 수는 없지만 과학척학적 STS(과학기술학) 교육에서는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주장한다.Abstract (English)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25909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1254
ISSN
1598-754x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S](인문과학대학) > PHILOSOPHY(철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