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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산업에 나타난 패션멀티숍브랜드 사례 연구

Title
패션산업에 나타난 패션멀티숍브랜드 사례 연구
Other Titles
The Case Study for Multi-Fashion Brand Shop Emerged in Fashion Industry
Author
엄경희
Keywords
Fashion Multi Shop; Brand; Multi-brand Shop
Issue Date
2015-01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 15, No. 1, Page. 675-682
Abstract
과거에 패션멀티숍은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를 중심으로구성된 매장 형태였으나 현재 패션멀티숍은 새로운 것,독특한 것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대기업은물론 백화점, 온라인까지 그 형태에서 부터 영역까지 다양해 졌다. 또한 매장의 의미가 물건을 파는 장소라는단순한 개념에서 브랜드의 개념으로 확대․변화한다고 볼수 있으며, 지금의 패션멀티숍은 일관된 스타일과 콘셉트 안에서 시대의 트렌드를 제안하고 이끌어가는 형태로, 소비자들은 매장 안의 브랜드 보다는 패션멀티숍 브랜드 자체를 인지하고 신뢰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패션멀티숍은 꾸준히 매장수가 증가하는데 반해 그 운영에있어서 체계적인 시스템 기반을 구축하지 못하는 등의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하면서 그 시행착오를 격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멀티숍의 정의 및 개념을 고찰하고,국내외 패션산업에서 나타난 패션멀티숍이 브랜드화 된성공사례를 조사․분석함으로써 패션멀티숍의 발전 가능성을 전망하고 패션 마케팅 분야에서 브랜드화 전략을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자하는데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조사와 인터넷 자료조사를 통한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국내외 패션시장에서 가장 대표되는 브랜드화 되어진 패션멀티숍을 조사하여 사례를분석하고 각 매장의 이미지 사진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이미 해외의 패션매장들은 패션멀티숍에서 진화하여 차별화된 콘셉트를 가지고 패션멀티숍 자체를“브랜드화” 하였으며, 다양한 브랜드를 모아서 판매할뿐만 아니라 자체 브랜드의 판매와 다른 영역의 기능을추가하여 다기능화를 추구하며 패션멀티숍의 시너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향후 패션멀티숍에 보다 나은 운영 효율을가져다주며, 발전적인 상품구성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URI
http://insight.dbpia.co.kr/article/related.do?nodeId=NODE0609235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1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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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SURFACE & INTERIOR DESIGN(서피스·인테리어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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