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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지은-
dc.date.accessioned2018-05-02T02:40:06Z-
dc.date.available2018-05-02T02:40:06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citation한국HCI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4, P.233-236en_US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2374586-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1171-
dc.description.abstract노인 인지 구조에 관한 연구가 최근에는 경도인지장애 (MCI, mild cognitive impairment) 환자에 대한 인지 중재 (cognitive intervention) 방법에 관한 연구로 발전하였다. 경도인지장애는 정상 노인 보다 인지 기능은 떨어지지만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데는 문제가 없고 치매 판정을 받지 않은 상태로, 치매와 정상 노인의 중간 단계라 할 수 있다. MCI 는 정상노인보다 치매로 진행될 확률이 높아 임상 분야에서는 치매 예방의 중요한 대상으로 여겨진다. 이에, MCI 에 대한 비약물적인 인지 중재 방법이 활성화 되고 있으나 대부분 단순ㆍ반복적 인지훈련 (cognitive training)에 관한 연구로써, 전문가의 도움 없이 고령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장기적인 훈련을 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CI 환자의 인지 중재를 위한 기능성게임 개발을 목표로 파일럿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작업 기억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배경으로 인지 중재 기능성게임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서 필수 설계 원리를 제안하고자 한다.Studies on the elderly’s cognitive structure have been advanced to cognitive interventions for people with MCI (mild cognitive impairment). MCI is a cognitive status staying between the normal aging and Alzheimer’s disease (AD). MCI is considered as an important stage for not going ahead to AD in the medical clinic field, but a lot of researches only suggested a simple and repetitive cognitive training approach. In this article, we aimed at developing a cognitive intervening serious game for MCI, based on Baddeley’s working memory model (i.e., phonological store ? articulatory loop). An empirical study was carried out to suggest design principles of a cognitive intervening serious game.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13 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임(No. 201300000002341)en_US
dc.language.isoenen_US
dc.publisher한국HCI학회en_US
dc.subjectDraw Somethingen_US
dc.subjectMCIen_US
dc.subjectserious gameen_US
dc.subjectworking memoryen_US
dc.subjectdesign principlesen_US
dc.titleDraw Something 게임으 이용한 노인인지중재에 관한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cognitive intervention for older adults using ‘Draw Something’ game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page233-236-
dc.relation.journal한국HCI학회 논문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송기범-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아름-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지은-
dc.contributor.googleauthor류호경-
dc.contributor.googleauthorSong, Kiburm-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Ahreum-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Jieun-
dc.contributor.googleauthorRyu, Hokyoung-
dc.relation.code2014002087-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ECHNOLOGY MANAGEMENT-
dc.identifier.pidjki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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