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간 통신에서 멀티채널 실험을 위한 구현 및 검증

Evaluation and implementation of simulation for Multi Channel operation in 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

운전자를 위한 차량 안전서비스에 통신을 이용한 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위해 차량 환경에 적합한 통신 프로토콜이 제정되었다. 안전서비스를 설계하고 실험 및 검증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험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 시뮬레이터를 이용하고 있지만차량환경에 적합한 멀티채널 모듈은 제공하고 있지 않는다. 본 논문은 기존 802.11 에서 제공하는 멀티 채널 모듈을 차량 네트워크 시뮬레이터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적용 구현하고 그 결과를 실험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테스트 시나리오를 통해서 각각의 MAC/PHY 특성에 맞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국토해양부 지원을 받는 건설기술혁신사업의 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입니다. (스마트 하이웨이 사업 (07 기술 혁신 A01)).This paper was supported by the BK21 PLUS(Brain Korea 21 Program for Leading Universities & Students) fund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