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돌발상황 자동제보서비스를 위한 WAVE기반 통신 프로토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주행 중인 차량에서 발생하는 여러 돌발 상황에 대한 추가피해를 줄이고,높아지는 운전자의 안전서비스를 만족 시키고자 차량 돌발 상황 자동제보서비스의 통신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자동제보서비스는 WAVE(Wird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를 기반으로 돌발상황 정보를 사고차량에서 목격차량으로 V2V(Vehicle to Vehicle)통신을 한다. 해당 목격 차량은 V2I(Vehicle to Infrastmcture)통신을 통해 WSA(WAVE Short Advertisement)을 상시 브로드캐스팅하는 노변기지국으로 WSM(WAVE Short Message)을 전송한다. 그리고 이 정보는 유선통신 바탕으로 중앙 ITS센터에 최종적으로 제보하여 추가 발생 가능한 여러 돌발 상황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활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