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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연계환승수단으로서의 자전거이용을 위한 자전거 서비스환경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지하철 연계환승수단으로서의 자전거이용을 위한 자전거 서비스환경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developing level of Bike for transfer to subway in the subway area : focused on the subway station of Songpa-gu in Seoul
Author
구자훈
Keywords
자전거; 자전거 평가지표; 지하철 연계환승; 녹색교통; 계층분석법
Issue Date
2011-10
Publisher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Citation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도시설계·조경학과,87
Abstract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으로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과 탄소배출의 감소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녹색교통의 일환인 자전거의 이용을 장려할 필요가 있지만, 자동차 위주의 교통체계와 무분별한 자전거 도로의 설치로 자전거 수단분담률은 저조한 실정으로 이용자들의 이용을 높이기 위한 자전거 정책마련이 필요하다.이러한 배경아래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의 이용을 효율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해 지하철과 연계한 자전거 서비스 환경 조성을 제안하며, 이를 위해 지하철 연계환승을 위한 자전거 서비스환경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연계환승을 위한 역세권 자전거 서비스환경 평가지표 개발을 위해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첫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자전거 서비스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를 고찰하여 1차 평가항목을 도출한다. 둘째, 전문가 설문조사(FGI)를 통해 평가지표를 보완하고 검증한다. 셋째, 최종적으로 도출된 평가항목을 정량적 평가방식과 정성적인 평가방식으로 구분한다. 넷째, 평가지표의 계층분석법(AHP)을 이용하여 가중치를 산정한다. 다섯째, 평가지표의 적용을 위해 대상지를 선정하고 정량적 자료수집(현장조사, GIS, 수치지도, 통계자료 등)과 정성적 자료수집(설문조사)을 통해측정지표 자료를 수집한다. 여섯째, 대상지의 지하철 연계환승을 위한 역세권 자전거 서비스환경 평가하고 그 결과를 종합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본 연구에서 개발한 지하철 연계환승을 위한 자전거 서비스환경 평가지표는 정량평가방법의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 또는 정량평가방법으로 평가하기 어려워 평가항목의 누락이 발생하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정량·정성 평가방법을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지하철 연계환승을 위한 자전거 서비스환경의 정량평가지표의 경우 지하철로의 자전거 접근측면과 환승을 위한 이용편의측면을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하며, 정성평가지표의 경우 자전거 이용의 안전측면, 주행즉면, 유지관리측면을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하였다.본 연구에서 개발한 지하철 연계환승을 위한 자전거 서비스환경 평가지표를 송파구 행정구역 내 지하철역을 대상으로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송파구 행정구역 내 지하철역 정량평가지표로 적용하여 평가한 결과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의 지하철 연계환승을 위한 자전거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고 있었으며 특히 잠실역과 신천역의 자전거 서비스환경이 가장 높았으며, 반대로 복정역과 마천역은 가장 낮은 서비스환경을 제공하였다. 둘째, 정량평가를 통해 가장 높은 수준의 자전거 서비스환경을 제공하는 잠실역과 신천역, 그리고 가장 낮은 수준의 자전거 서비스환경을 제공하는복정역과 마천역을 대상으로 정성평가지표를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정량평가에서 높은 수준을 제공하는 잠실역과 신천역은 정량평가결과와 마찬가지로 높은 평가를 받았고, 복정역과 마천역 또한 정량평가결과와 마찬가지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이를 통해 도출해 낼 수 있는 결론은 정량평가지표를 적용한 평가결과와 정성평가지표는 상관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본 연구의 시사점은 최근 녹색교통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반면 실제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이용을 높일 수 있는 적절한 대안이 없다는 점을 착안하여 자전거를 지하철 이용의 연계교통수단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지하철 연계환승을 위한 자전거 서비스환경 평가지표 개발에 있어 자료의 수집이나 정량적 방법으로 평가가 어려워 평가항목의 누락이 발생하는 정량적 평가방법의 한계를 정성평가를 통해 보완하는 평가지표 개발하였으며, 지하철 연계환승을 위한 자전거 서비스환경의 개선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215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0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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