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평가연구

Keywords 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 효과성; 만족도; 다층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성 요인 관련변수들 즉 지역사회참여, 접근성, 전문성, 책임성, 재정충분성, 재정적절성 등과 효과성 변수 그리고 이들 변수들과 만족도 변수와의 관계를 공급자 측면과 수요자 측면의 인식에 각각 초점을 두어 실증적으로 검증 및 평가하려는 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분석 자료는 대구광역시 동구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일반 보육시설 중 공립, 법인, 민간, 가정 등 4개 유형의 보육시설과 시설이용자를 대상으로 2단계의 층화 집락표본추출 방법을 사용하여 설문지를 통해 획득하였다. 효과성에 대해서는 단일수준의 다중회귀분석을 그리고 만족도에 대해서는 다층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공급자 측면의 인식에 초점을 둔 효과성 변수의 결정요인인 전달체계의 관련 변수로는 인력요인의 전문성 변수(b=465)와 재정요인의 충분성 변수(b=418) 만이 각각 그 순서와 상대적인 크기대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한편 이에 더하여 수요자 측면의 인식에 초점을 두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관련 변수들 및 효과성 변수 중 인력요인의 책임성 변수(b=246)와 조직요인의 지역사회참여 변수(b=161) 등이 상대적 크기의 순서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는 공급자 주체의 효과성 제고뿐만 아니라 수혜자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문제의 소재 및 개선해야 할 실천과제가 무엇인지에 관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 그 의미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