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치환술 후 발생한 대퇴 삽입물 주위 골절의 치료

Keywords 고관절치환술; 대퇴삽입물주위골절; 치료방법; 대퇴스템주위골절

Abstract

인공 고관절 치환술에서 발생하는 대퇴 스템 주위 골절은 인공 고관절 치환술의 증가 및 이로 인한 재치환술의증가에 따라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16,18,31). 대퇴 스템 주위골절은 발생 빈도는 0.1%에서 20%까지 다양하나 평균 1%정도로 보고되고 있으며 일단 골절이 발생되면 치료가 힘들고 기능 장애를 초래하는 등 예후가 나빠서 골절 발생을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치료 시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3,10,17,18,20,21,31,40,52). 특히 고령 환자에서 골다공증이 있는경우 치료는 더욱 어렵게 된다. 대퇴 스템 주위 골절의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생역학적 원칙과 위험 요인에 대해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16). 대퇴 스템 주위 골절은 크게 수술 중 발생하는 골절과 수술 후 발생하는 골절로 나뉜다. 수술 중 발생하는 골절과 수술 후 조기에 발생하는 골절은 수술 수기의 오류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수술 후 후기에 발생하는 골절은 많은 경우 해리나 골용해와 관련되어 있다16,18,21,28,37,40). 치료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고정이 어렵고 부정 유합, 불유합이 발생할 수있어 환자의 상태에 따른 적절한 치료 방법의 선택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