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9 0

문화콘텐츠 특성에 기반을 둔 한국창작무용 해외 진출 전략 연구

Title
문화콘텐츠 특성에 기반을 둔 한국창작무용 해외 진출 전략 연구
Other Titles
A strategic study for Korean creative dance to advance into overseas, considering on its cultural contents
Author
김현태
Alternative Author(s)
Kim, Hyun Tae
Advisor(s)
손관중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문요지 문화콘텐츠 특성에 기반을 둔 한국창작무용 해외 진출 전략 연구 본 논문은 문화콘텐츠 특성에 기반을 둔 한국창작무용 해외 진출 전략 연구에 그 목적에 둔다. 한국창작무용의 고유한 특질을 극대화함으로써 세계 시장에 통용될 수 있는 문화상품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필요성 증대에 따른 문제 제기다. 이러한 연구 필요성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문화콘텐츠에 주목하였다. 한국창작무용의 해외 진출 전략 방안이라는 논제를 논구함에 있어 문화콘텐츠 특성에 주목하는 이유와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쟁력 있는 콘텐츠 관점이다. 국내 공연시장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부분이지만 해외 시장에 과감히 수용될 수 있는 요건 마련이 긴요하다. 이런 측면에서 문화콘텐츠 관점에서의 접근법은 시의 적절하다고 본다. 둘째, 플랫폼 측면이다. 무용은 무대예술 환경 구조에서 존재한다. 하드웨어인 극장, 무대예술 제반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과의 연결고리를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여건들이 잘 조성될 때 해외 진출이 용이하다. 셋째, 예술 가치사슬 구조에 대한 탐색이 요구된다. 문화예술과 문화산업에 대한 경계, 범위, 역할에 대한 논의는 현재진행형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순수예술인 무용의 가치 증대와 역할 강화라는 측면에서 가치사슬 구조에 대한 조망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문화콘텐츠 관점에서 충분히 논의되어야 할 부분이다. 문헌연구와 사례 연구를 주된 연구방법으로 설정하였다. 더불어 질적 연구의 완성을 기하고, 연구목적을 원활하게 달성하기 위해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병행 실시하였다. 주된 연구대상은 해외 한국창작무용단체로서 해외 진출에 성과를 보인 창무예술원 <심청>, 김용철섶무용단 <업경대>, 이혜경&이즈음무용단 <여우못> 등이다. 연구를 위한 구성은 다음과 같다. 서론에서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연구방법 및 범위를 밝힌다. 문헌연구를 통해 이론적 준거를 2장에서 마련한다. 3장에서는 공연예술 국제교류 현황을 자료를 근거로 제시한다. 이후 4장에서는 한국창작무용 해외 진출 사례 분석 및 한계점을 적시한 후, 5장에서 해외 진출 전략을 세 가지 측면에서 제시한다. 문화콘텐츠 관점 전환과 특성 반영, 한국창작무용 해외 진출 플랫폼 구축, 한국창작무용 예술 가치사슬 구조 조성 등이다. 이상에서 논의된 세 가지 전략 방안이 유기적으로 적용되어 문화콘텐츠 특성에 기반을 둔 한국창작무용 작품이 성공적으로 해외에 진출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hanyang/000000106016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27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