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2 0

액체건조제를 이용한 멤브레인 기반 제습공정의 성능 평가

Title
액체건조제를 이용한 멤브레인 기반 제습공정의 성능 평가
Author
김형주
Advisor(s)
김영득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액체건조제를 이용한 평막과 중공사막 제습모듈을 설계 및 제작하였으며, 이에 대한 성능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개발한 제습모듈의 성능은 다양한 작동조건(습공기와 액체건조제의 온도와 속도 그리고 습공기의 상대습도)에 대하여 평가하였으며, 이때 성능 지수로는 수분제거율(moisture removal rate, MMR)과 잠열효과(latent effectiveness)를 사용하였다. 평막과 중공사막의 수분제거율은 습공기의 상대습도, 온도 그리고 유속이 증가함에 따라 크게 증가한다. 한편, 두 모듈의 잠열효과는 습공기의 상대습도에 대하여 거의 일정하였으며, 습공기의 유속이 증가함에 따라 다소 감소하였다. 그리고 습공기의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평막 제습모듈의 잠열효과는 거의 일정한 반면, 중공사막 제습모듈은 크게 증가하였다. 또한, 주어진 조건하에서 평막과 중공사막 제습모듈의 성능(수분 제거율과 잠열효과)은 액체건조제의 유속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액체 건조제의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이는 크게 감소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한 기준 작동조건하에서, 평막과 중공사막 제습모듈의 수분 제거율은 각각 약 1900 gw/m2h와 약 400 gw/m2h이며, 잠열효과는 각각 약 67%와 약 30%이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개발한 액체건조제를 이용한 막기반 제습모듈에 비해 매우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24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68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기계설계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