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계약자 행동을 반영한 금리연동형 보험의 GMSB 비용 분석

Abstract

IFRS 17이 도입이 되면 보험회사들은 보험계약의 모든 기대현금흐름에 대해서 시가평가를 해야 하므로 해지, 인출 등 보험계약자 행동을 반영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도인출에 대한 보험계약자 행동 가정을 반영하여 금리연동형 종신보험의 최저보증해지환급금(GMSB) 비용을 분석하였다.인출률에 대한 보험계약자 행동을 반영하는 경우는 동일 인출률을 반영하는 경우에 비하여 GMSB 비용이 비슷하거나 커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