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 이미지 기업의 KBO리그 스폰서십 참여에 대한 인식

Abstract

국문요지 이 연구는 KBO리그의 스폰서십의 효과 및 확대방안, 평가에 대해 조사하고 KBO리그 스폰서십에 참여하는 국내 제3금융권 기업의 후원 활동 현황이 리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파악하여 KBO리그 스폰서십의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자료 수집은 KBO리그 스폰서십과 관련한 업무 경험이 있는 8명의 실무진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및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2017년 KBO리그 경기를 직접 혹은 TV 중계를 통해 관람한 야구 팬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