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4 0

ICT기반 태권도측정시스템 개발에 의한 산업 관련성 연구

Title
ICT기반 태권도측정시스템 개발에 의한 산업 관련성 연구
Author
박부건
Advisor(s)
최준서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태권도와 융⦁복합된 ICT기반 측정시스템 중 정책적 방향에 의해 개발된 전자호구시스템과 동작분석시스템의 태권도 현장과 태권도 산업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ICT기반으로 새롭게 변화되는 태권도 산업 발전을 도모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크게 문헌연구와 심층면담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문헌조사는 태권도와 측정시스템, 태권도 산업에 관련된 문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태권도에 대한 이해가 있는 태권도 관련 업무전문가 16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와 서면인터뷰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ICT기반 측정시스템의 기술적 신뢰성 및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의 개발이 시급하다. 전자호구시스템의 경우 이미 개발, 보급이 진행되어 경기에 실용화 되어 있지만 장비의 신뢰도는 급격히 추락하였다. 이에 새로이 개발된 ICT기반 동작측정 시스템의 경우 개발 단계에서부터 태권도의 무도적 가치를 지킬 수 있는 측정 기준을 함께 마련하여 기술개발을 병행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둘째, ICT기반의 측정시스템은 시대적 흐름의 필수적 선택이다. 이제는 시스템의 필요성 논란을 떠나 효용성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야 하며 단순히 측정 시스템으로의 기능뿐만 아니라 파생되는 다양한 관련 콘텐츠들을 개발, 보급하여 태권도 산업의 4차 혁명을 이끌어야 할 것이다. 셋째, ICT기반 동작측정 시스템 도입 시 다양한 콘텐츠와 적용 가능한 표준 데이터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표준화 되지 않은 기술 개발은 경제적 손실과 개발된 콘텐츠의 보급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되므로 양질의 데이터를 공유, 발전시켜야 하며 다양한 콘텐츠의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1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06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