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4 0

「洞仙記」연구

Title
「洞仙記」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he 「DongSungi」
Author
여흔연
Alternative Author(s)
LU XINYAN
Advisor(s)
정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17세기 애정 전기소설사에서 흥미로운 위치를 차지하는 「洞仙記」를 소설사적 흐름에서 검토하였다. 「周生傳」, 「韋敬天傳」, 「崔陟傳」, 「王慶龍傳」, 󰡔九雲夢󰡕을 소설사의 흐름에서 함께 놓고, 이 시기 소설사에서 통속성의 강화로 특징지워지는 전환기적 서사 양상을 몇 가지 국면으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17세기 한국 고소설은 壬丙 兩亂의 격랑 속에서 큰 전변의 계기를 맞았다. 특별히 이 시기 애정 전기소설은 개별 작품을 묶은 소설집의 형태로 유통되는 등 폭넓은 독자층을 확보했다. 이 시기 소설들은 당시 전쟁 이후 정치·사회· 경제 등의 변모를 반영하고, 현실 인식을 보여준다. 「洞仙記」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설정한 여타 작품과 달리 12세기 송나라 靖康之變을 배경으로 설정하고, 같은 시기 애정 전기 소설과 차별화되는 여러 통속화 장치를 과감히 도입함으로써 다음 시기 소설로 이어지는 발전적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소설사적 의의가 특별한 작품이다. 즉 「洞仙記」는 17세기 애정 전기 소설이 다음 시기 몽자류 소설이나 영웅소설로 넘어가는 변곡점에 위치하여, 17세기 애정 전기 소설의 문법을 비교적 충실히 따르면서도 이를 벗어나 다음 시기로 넘어가는 전환기적 양상을 보여준다. 특별히 서사 전개에서 17세기 애정 전기 소설에는 행복한 결말의 출현과 악인 형상의 도입 및 複數化, 우연성의 강화와 이적 모티프의 삽입, 전쟁 서사의 도입 양상 변화, 그리고 남녀 관계의 변모와 이데올로기의 개입 등 통속화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 요소들이 점차 확산되는 현상을 보여준다. 「洞仙記」는 통속성이 강화된 전환기적 성향을 한 작품이 오롯이 보여주는 유일한 예에 해당한다. 즉 「洞仙記」는 17세기 애정 전기 소설 작품군들에서 조금씩 단초를 보인 통속화의 경향을 한 자리에 모두 모은 듯한 느낌을 준다. 첫째, 남녀 주인공의 결연과정과 위상에 뚜렷한 변화가 감지되고, 처첩간의 갈등이 사라짐으로써 애정 서사를 넘어서는 낭만성을 확보하였다. 둘째, 도교의 신선 설화를 소설의 앞뒤에 액자 구성으로 삽입함으로써 작품의 주제를 확장할 수 있었다. 여기에는 謫降 모티프와 이계 체험도 포함된다. 셋째, 행복한 결말을 도입함으로써 󰡔金鰲新話󰡕 이래 17세기 애정 전기 소설들이 견지해온 낭만적 비극성의 흐름에 파란을 가져왔다. 넷째, 다른 작품에서는 볼 수 없는 악인 형상이 複數로 등장하여, 소설의 갈등 양상을 복합화하고 있다. 이는 다음 시기 󰡔九雲夢󰡕 류의 작품에서는 일반화되어 나타난다. 4장에서는 상상지리의 개념을 살피고, 실제 작품 상 설정된 공간 개념과 역사 사실과의 괴리를 검토하여, 작가층의 의식과 역사 인식을 검토하였다. 이같은 일련의 검토 과정에서 「洞仙記」가 17세기 애정 전기소설사의 마지막을 장식한 작품이며, 나아가 다음 시기 몽자류 소설 또는 영웅소설로 이어지는 새로운 소설 서사를 처음 연 의미 있는 작품임을 논의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1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44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 LITERATURE(국어국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