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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교육 방안 연구

Title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교육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Literature Education based on Intertextuality
Author
임인화
Advisor(s)
정재찬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상호텍스트성이 가지고 있는 문학교육적 의의와 특성에 주목하여 실제 학습독자의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 활동 양상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교육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다양한 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을 문학교육적 관점에서 재개념화해 문학교육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의 유형과 특성을 모색하였다. 그 동안 문학교육 내의 상호텍스트성은 문예학적 전통에 기반한 상호텍스트성에 주목함으로써 인유나, 참조, 영향관계처럼 텍스트와의 선후관계나 영향관계가 드러난 ‘언어적 잔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언어적 잔향에 주목할 경우 학습독자들은 텍스트와 텍스트간의 관련성을 비교적 객관적이고 명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지만 자칫 상호텍스트성을 문학텍스트와 관련된 내용이나 지식이라는 인상을 학습독자에게 주기도 한다. 하지만 하나의 텍스트에 대해 학습독자가 제시하는 다양한 양상의 상호텍스트적 관계의 텍스트들을 고려하면 상호텍스트성은 어떤 고정된 형태의 지식이나 내용차원 보다는 텍스트와 텍스트가 서로 관계 맺고 해체되는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역동적인 구성활동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문학교육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은 객관적이고 명시적인 상호텍스트성 뿐만 아니라 학습독자가 생성하고 구성하는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주목 또한 필요로 하며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이러한 포괄적 관점은 학습자 중심과 활동중심의 문학교육의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상호텍스트성에서 대상으로 하는 텍스트를 문자 언어와 인쇄매체로 이루어진 전통적 의미의 텍스트뿐만 아니라 회화, 음악, 영화, 만화처럼 다양한 비언어적 기호와 매체양식 모두 포함하여 텍스트의 범주를 확장함으로써 학습독자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제시하고 고자 하였다. 문학교육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이 가진 이러한 개념과 유형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 활동에서 학습독자가 보이는 각각의 양상을 의미 수용 양상과, 관계 구성 양상, 그리고 수용 태도 양상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러한 구분은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 활동이 학습독자가 텍스트와 텍스트를 관계 맺으며 텍스트에 대한 학습독자만의 태도를 수행하는 과정적인 측면과 이러한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학습독자 나름의 의미를 생성하는 결과적인 측면 모두를 고려했기 때문이다. 과정적 측면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 수용은 텍스트에 대한 관계 구성 양상과, 수용 태도 양상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관계 구성 양상은 학습독자들이 텍스트에 대한 상호텍스트성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텍스트와 텍스트 간의 관계를 일반적인 나열에 머물지 않고 각각의 텍스트를 나름의 기준에 따라 그 관계를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독자는 텍스트와 텍스트의 관계를 보완하거나 대립화시킴으로써 텍스트의 의미를 구체화하거나 쟁점화 시켰으며 동일한 주제나 화제에 대한 대화적 관계의 텍스트를 구성하여 텍스트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거나 텍스트의 형태를 변형시키기도 하였다. 한편 텍스트에 대한 해석과 정서 체험이라는 문학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독자는 텍스트에 대한 나름의 정서적 거리를 설정하였고 텍스트에 대한 이러한 정서적 거리는 공감이나 성찰과 같은 수용태도로 이어지기도 했다. 또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 활동을 수행한 학습독자는 결과적으로 텍스트에 대한 나름의 의미를 생성하였는데 그 양상은 학습독자에 따라 하나의 중심 텍스트를 바탕으로 이러한 중심 텍스트에 수렴하는 상호텍스트성을 구성하는 경우와 반대로 여러 텍스트들간의 발산적 관계구성을 보이는 경우로 나뉘었다. 전자의 경우에는 생성되는 의미가 중심 텍스트에 대한 의미를 심화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으며, 후자의 경우는 학습독자가 경험한 다양한 텍스트를 바탕으로 텍스트의 의미를 확장하는 양상을 보였다.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 수용에서 나타나는 학습독자의 양상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교육의 방안을 설계하고자 먼저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문학교육의 목표를 주체적 문학 활동의 고양과 창의적 문학 수용과 생산, 문화적 문식성의 신장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내용을 ‘텍스트 외적 요소를 중심으로 관련짓기’와 ‘텍스트 내적 요소를 중심으로 관련짓기’로 상정하고 그 구체적 활동방안을 ‘대화적 소통을 통한 문학경험 활성화’, ‘관련짓기 활동을 통한 문학경험 조직화’, ‘감상적 글쓰기 활동을 통한 문학경험 표현’으로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16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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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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