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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회상 염불도드리와 심상건 줄풍류 염불도드리의 선율비교-가야금과 대금선율을 중심으로-

Title
영상회상 염불도드리와 심상건 줄풍류 염불도드리의 선율비교-가야금과 대금선율을 중심으로-
Author
이지희
Advisor(s)
변성금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악보가 체계적으로 만들어져 국립국악원과 여러 교육기관에서 연주되는 경제줄풍류에 비해 향제줄풍류와 개인줄풍류는 구전으로만 이어져 크게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많은 연구자들이 향제줄풍류와 개인줄풍류의 발전을 기대하여 논문을 발표하였지만 연구는 주로 향제 풍류에 치우쳐 있고 개인줄풍류에 관한 논문은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연구자는 개인줄풍류 중 심상건 줄풍류에 관하여 경제 줄풍류와의 비교 연구를 하였다. 본 논문은 영산회상과 심상건 줄풍류 염불도드리에 한정하여 가야금과 대금 선율을 비교하였다. 현행 연주되는 영산회상과 민간으로부터 전해져 연주되지 않고 사라져가는 심상건 줄풍류를 비교함으로써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첫째, 영산회상 염불도드리의 가야금과 대금선율을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1장은 비교단위 전체 40마디 중 동일 선율 9마디(22.5%), 유사선율 13마디(32.5%), 상이선율 18마디(45.0%)로 나타났다. 제2장은 비교단위 전체 32마디 중 동일선율 9마디(28.1%), 유사선율 11마디(34.4), 상이선율 12마디(37.5)로 나타났다. 제3장은 비교단위 전체 12마디 중 동일선율 3마디(25.0%), 유사선율 5마디(41.7%), 상이선율 4마디(33.3%)로 나타났다. 제4장은 비교단위 전체 14마디 중 동일선율 4마디(28.6%), 유사선율 5마디(35.7%), 상이선율 5마디(35.7%)로 나타났다. 비교단위 전체 98마디 중 동일선율 25마디(25.5%), 유사선율 35마디(35.7%), 상이선율 38마디(38.8%)로 나타났다. 영산회상 염불도드리의 가야금과 대금의 상이선율 유형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은 ‘리듬은 동일하지만, 주요음이 상이한 유형’과 ‘주요음과 리듬이 모두 상이한 유형’의 혼합형인 상이유형①+상이유형③으로 36개의 상이선율 중 14회 나타났다. 동일선율과 유사선율을 묶어 같은선율로 보고 상이선율을 다른선율로 보았을 때 영산회상 염불도드리의 가야금과 대금 선율은 같은선율이 60마디(61.2%)이고 다른선율이 38마디(38.8%)로 같은 선율의 비율이 다른선율의 비율보다 22.4% 높았다. 둘째, 심상건 줄풍류 염불도드리의 가야금과 대금선율을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장은 비교단위 전체 18마디 중 동일선율 14마디(77.8%), 유사선율 3마디(16.7%), 상이선율 1마디(5.5)로 나타났다. 2장은 비교단위 전체 18마디 중 동일선율 11마디(61.1%), 유사선율 6마디(33.3%), 상이선율 1마디(5.6%)로 나타났다. 3장은 비교단위 전체 12마디 중 동일선율 10마디(83.3%), 유사선율 2마디(16.7), 상이선율은 나타나지 않았다. 4장은 비교단위 전체 12마디 중 동일선율 6마디(50%), 유사선율 1마디(8.3%), 상이선율 5마디(41.7%)로 나타났다. 5장은 비교단위 전체 38마디 중 동일선율 20마디(52.6%), 유사선율 12마디(31.6%), 상이선율 6마디(15.8%)로 나타났다. 비교단위 전체 98마디 중 동일선율 61마디(62.2%), 유사선율 24마디(24.5%), 상이선율 13마디(13.3%)로 나타났다. 심상건 줄풍류 염불도드리의 가야금과 대금의 상이선율 유형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은 ‘리듬은 같고, 음정이 다른 유형’과 ‘리듬과 음정이 모두 다른 유형’이 함께 나타나는 유형이었다. 심상건 줄풍류 염불도드리의 가야금, 대금 선율은 같은선율이 85마디(86.7%)이고, 다른선율이 13마디(13.3%)로 같은선율의 비율이 다른선율의 비율보다 73.4% 높았다. 셋째, 영산회상 염불도드리와 심상건 줄풍류 염불도드리의 가야금 선율을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비교단위 전체 98마디 중 동일선율은 43마디(43.9%), 유사선율은 29마디(29.6%), 상이선율은 26마디(26.5%)로 나타났다. 동일선율과 유사선율을 묶어 같은 선율로 보고, 상이선율을 다른선율로 보았을 때 같은선율이 72마디(73.5%)이고, 다른선율이 26마디(26.5%)로 같은선율이 다른선율보다 47.0% 높았다. 또한, 상이선율 유형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은 ‘리듬은 동일하지만, 주요음이 상이한 유형’과 ‘주요음이 상이하지만 1/3이상의 구성음이 같은 유형’이 함께 나타나는 유형이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심상건 줄풍류 염불도드리의 가야금과 대금선율이 영산회상 염불도드리 가야금, 대금선율보다 36.7% 높은 동일선율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영산회상 염불도드리 가야금과 대금선율이 심상건 줄풍류 염불도드리의 가야금, 대금선율보다 25.5% 높은 상이 선율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동일선율과 유사선율을 같은선율로 크게 묶어 본다면 영산회상 염불도드리는 같은선율이 61.2%이고, 심상건 줄풍류 염불도드리는 같은선율이 86.7%로 심상건 줄풍류의 가야금, 대금 선율이 영산회상 가야금, 대금선율보다 25.5% 높은 같은선율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심상건 줄풍류 염불도드리는 잔가락과 장식음이 많을 뿐 가야금과 대금의 선율의 주된 음정과 리듬은 비교적 동일하게 진행이 되는 반면, 영산회상은 대금이 주로 가야금의 선율을 뒤늦게 따라가는 편이기에 본 논문의 연구방법의 기준으로 보았을 때, 영산회상 염불도드리의 가야금과 대금의 상이선율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본고는 현재까지 연구되어지지 않은 영산회상과 심상건 줄풍류의 염불도드리의 가야금과 대금의 선율형태를 분석하기 위해 주요 출현음을 대상으로 비교해 보았다. 심상건 줄풍류를 비롯하여 연구가 부족한 줄풍류들을 연구 대상으로 현행 연주되는 곡과 어떤 비교점이 있는지 더욱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16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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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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