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심미적 경험 탐구

Title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심미적 경험 탐구
Author
임현희
Advisor(s)
김명희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문 요지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만 5세 유아의 심미적 경험의 유형을 지적⋅정서적⋅실천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심미적 경험이 유아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탐구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연구문제2>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심미적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문제1>에서는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은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사 역할’, ‘평가’로 구성하였다. <연구문제2>에서는 종달새 유치원 만5세 종일반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5개월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총24회 적용하였다.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미적 경험의 유형과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 최종 선정된 유아 15명의 질적사례를 참여관찰과 연구 참여교사와 담임교사를 심층면담 하였다.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참여관찰 일지 및 교사심층면담 기록, 동영상 전사. 반성적 저널 일지, 연구 참여 유아의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만5세 유아의 심미적 경험의 의미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가 예술에 대한 호기심, 창의적 표현능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증진하는 것이며 목표는 일상에서의 심미적 요소를 발견하고 탐색하기, 심미적 태도를 위한 감상능력 기르기, 창의적인 예술 표현능력 기르기,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하기이다. 교육내용은 심미적 요소 탐색하고 발견하기, 주변의 재료 탐색하기, 작품감상하기, 예술적으로 표현하기, 표현과정 즐기기로 정하였다. 교육내용에서의 예술영역은 음악, 미술, 신체표현, 극놀이를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교수-학습 방법은 도입단계에서 관찰과 탐색, 전개단계에서 통합적 예술표현, 마무리단계에서 소통과 평가의 단계를 거친다. 교사 역할은 예술적 교사, 동기제공자, 촉진자와 지지자 역할이다. 평가는 프로그램 평가, 유아평가, 교사평가로 이루어졌다. 둘째,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과정에서의 만5세 유아의 심미적 경험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유아는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과정에서 심미적 경험은 자신을 발견함과 더불어 예술을 통해 새로운 나, 또 다른 나로 도약하는 기회를 가지며 자기중심적 성향의 해석에서 벗어나 아름다움을 향유할 수 있는 유아로 성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심미적 경험은 유아에게 예술에 대한 관심과 즐거움을 주고 삶을 주체적이며 능동적인 유아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hanyang/000000105989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14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