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프로파일 진단에 의한 중학생의 자유학기제 진로교육 경험의 의미

Title
다중지능 프로파일 진단에 의한 중학생의 자유학기제 진로교육 경험의 의미
Other Titles
A Narrative Inquiry on Middle School Students' Experiences of Career Education by Their Multiple Intelligences Profiles in Free Semester System
Author
김영찬
Alternative Author(s)
Kim, Young Chan
Advisor(s)
김명희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의 자유학기를 운영함에 있어 사전에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교육과 검사를 통해 프로파일을 진단하여 진로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경험이 중학생의 진로발달 과정에서 어떻게 인식되고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알아보고 다중지능 이론의 진로 교육적 가치와 적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에 따라 서울시 소재 A중학교와 B중학교에서 1학년 각 1개 학급을 대상으로 1학기에 다중지능이론에 대학 교육과 검사를 실시하고 자신의 프로파일을 2학기에 참여할 프로그램 선택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검사 도구는 문용린 외(2001)의 중·고등학생을 위한 다중지능 검사를 사용하였고, 연구 참여자의 자아성찰지능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면담과 참여관찰 종료 시점에 한 번 더 다중지능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진로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진로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다중지능의 진로 교육적 가치와 진로교육에서 확대·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확인할 수 있었다.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hanyang/000000105193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14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