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국제관광협력의 발전과정 분석

Abstract

관광정책에 있어서 국제관광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제협력은 국가 간 협력은 물론 다양한 비국가 행위자간 협력으로 발전하였으며, 관광분야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일 국제관광협력도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협력을 통한 국제관광협력산출의 내용적 측면에서 다양성과 실효성의 한계, 또한 행위자의 다원화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문제가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는 국제관계이론 가운데 상호작용주의적 관점에서 국제관계 네트워크이론을 적용하여 한일 국제관광협력의 발전과정을 시기별로 각 요인의 단계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한일 국제관광협력이 어떤 역사적 변화과정을 거치는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국제관광협력, 국제관계, 네트워크이론, 선행연구에 대해 정리하였다. 연구설계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거시환경-국제관계 네트워크-국제관광협력산출로 구성되는 연구모형을 구축하였으며, ‘거시환경의 변화가 국제관계 네트워크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국제관광협력산출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라는 연구명제를 설정하였다. 거시환경은 일반환경과 관광환경으로, 국제관계 네트워크는 행위자, 상호작용, 관계구조로, 국제관계협력산출은 산출형태, 산출유형, 산출의 실효성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한일 국제관광협력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적 사례연구를 적용하였으며, Yin의 사례연구법을 적용하여 연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절차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한일 국제관광협력은 국제관광협력산출의 변화를 기준으로 형성기, 성장기, 소강기, 재성장기로 구분됨을 확인하였으며, 소강기를 제외한 세 시기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발전시기별 분석결과, 거시환경, 국제관계 네트워크, 국제관광협력산출이 형성기, 성장기, 재성강기의 시기별로 특징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통시적 변화분석을 통해 거시환경, 국제관계 네트워크, 국제관광협력산출의 각 요인이 형성기, 성장기, 재성강기로 시기가 진행되면서 변화하였으며, 거시환경의 변화가 국제관계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며, 국제관계 네트워크의 변화가 국제관광협력산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요인 간 영향관계의 변화분석을 통해 형성기, 성장기, 재성장기의 시기별로 영향관계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에서 종합적으로 한일 국제관광협력의 발전과정에서 거시환경-국제관계 네트워크-국제관광협력산출의 구조적 관계의 역사적 인과관계가 확인되었다. 분석결과를 통한 이론적 시사점으로 국제관계 연구에 있어서 경험적 연구를 시도하였다는 점, 거시환경-국제관계 네트워크-국제관광협력산출의 구조적 관계모형의 설정을 통한 인과관계의 구조화를 시도하였다는 점, 국제관계 네트워크이론의 적용에 있어서 한일 국제관광협력이 지닌 속성이 반영된 분석요인의 설정을 통한 국제관광협력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분석요인을 도출하였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실무적 시사점으로 거시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인식의 필요성, 관광관련 이벤트를 활용한 국제관광협력정책 구성의 필요성, 민간협력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 국제관광협력산출에 대한 실효성 확보의 필요성 등을 제시하였다. 한편, 이러한 기여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한계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의 한계, 자료의 포화성의 한계가 있다. 결론적으로 한일 국제관광협력은 국제관계 네트워크이론으로의 설명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거시환경을 통해 국제관계 네트워크가 변화하며, 이를 통해 국제관광협력산출의 변화가 이루어진다는 상호작용주의적 관점에서의 국제관계 네트워크이론 접근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고 할 수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국가 간, 지방정부 간의 국제관광협력에 대한 상호작용주의적 관점에서의 국제관계 네트워크이론적 접근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