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칠레 FTA의 산업별 무역효과에 대한 실증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중-칠레 FTA발효로 관세가 철폐된 산업과 철폐되지 않은 산업(관세 점진적 인하 및 철폐되지 않은 산업)으로 나누어 이중차이(DID: Difference in Difference) 추정법을 사용하여 FTA로 인한 산업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FTA체결로 인한 후생수준 변화를 측정하고자 한다. 2001년부터 2016년까지의 각 산업별 수출(수입)량, 중국의 일인당 실질GDP, 칠레의 일인당 실질GDP, 환율, 중국 산업의 교역조건지수, 칠레 산업의 교역조건지수 등의 연도별 자료를 이용하여 확률효과(Random Effect)모형 결과를 추정한다.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중국의 대 칠레 수출입은 중국, 칠레의 일인당 실질 소득이 증가할수록 무역 수입과 수출이 증가하고 둘째, 가격변수를 나타내는 교역조건지수의 경우 품목별 가격이 높아질수록 수요가 증가하므로 무역 수출입은 증가하고, 환율 변수는 중국의 위 이화가 강세일수록 중국의 대 칠레 수입은 증가하고 수출은 감소하며 셋째, FTA가 양국 무역교역에 강한 긍정적 효과를 제시하며 마지막으로, 관세인하로 인한 수출•수입창출효과를 측정한 결과, 중국의 수출창출효과가 수입창출효과 보다 월등히 높아 최근 중국과 칠레의 무역교역량이 감소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FTA를 통한 총 창출효과는 중국과 칠레의 전체 교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