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충격이 국가 물가상승률 두 구성 요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요인별 유가충격이 국가 물가상승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가 물가상승률 간에 동조화 현상(co-movement)이 있음을 고려해 물가상승률을 국제 공통적인 부분인 글로벌 공통 요소(global component)와 국가 고유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는 개별국가 특유 요소(idiosyncratic component)로 분해해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구조적 벡터자기회귀(Structural Vector Autoregressive)모형을 이용하여 유가충격을 원유공급충격, 산업수요충격, 투기·예비적 수요충격으로 식별하였고, 물가상승률은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사용해 글로벌 공통 요소와 개별국가 특유 요소로 분해하였다. 분석을 통해 얻은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국가 특유 요소의 상이한 반응으로 인해 유가충격이 물가상승률에 미치는 영향이 국가마다 다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유가충격이 글로벌 물가상승률에 미치는 충격반응함수의 결과로 보아 국제적으로 동일한 가격을 가지는 원유의 가격변동이 물가상승률 동조화 현상의 원동력(driving force)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물가상승률의 구성 요소의 형태에 따라 국가마다 유가충격에 받는 영향이 달라진다면 정책당국의 정책대응방안도 달라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