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한국의 해외 금융 투자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Overseas Financial Investment of Korea after the Global Financial Crisis

본 논문에서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한국의 해외 금융 투자 결정요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기간은 2007년부터 2014년까지이며, 48개국을 분석 국가로 포함하였다. 중력모형을 분석 모형으로 설정하였으며, 확률효과 모형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한국의 해외 주식 투자, 채권 투자, 은행 대출은 투자대상국의 GDP가 증가할수록, 한국과 투자대상국 간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한국은 동아시아 국가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주식과 채권 투자와 은행 대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대상국의 이자율, 실질실효환율, 경제 자유도, 글로벌 금융위기, 선진국에 대한 투자, VIX지수가 주는 영향은 분석 모형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