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 0

창업초기단계 기업의 자원과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Title
창업초기단계 기업의 자원과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Author
진위
Advisor(s)
이병희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능형 경제 사회에 접어든 현재, 연구실과 공장이 없이도 창업에 필요한 기술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배경아래에 당 시대에 가장 필요한 핵심역량이란 창의력이며 산업계열 전반을 이끌어 나갈 집단은 창조 아이디어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는 집단이 차지했다. 이러한 현실적 상황에서 창업이 지니는 의미는 개인적으로, 사회적으로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 또한, 이러한 창업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창업을 경제적인 현상이며 사회적 현상으로 바라볼 때, 창업기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내부자원이론 관점에서 창업 초기단계 기업이 가진 내부자원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기업의 내부자원인 기업가 정신과 조직역량 그리고 경험이 기업의 성과인 특허취득, 제휴 및 협력, 자금조달 성과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란 가설을 세우고 이를 실증 분석하고자 국내에 있는 창업초기단계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먼저 기업가 정신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제휴 및 협력 성과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조직역량의 경우 특허취득과, 제휴 및 협력 성과에 정(+)의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또한, 경험의 경우 창업 이전의 교육경험만 제휴 및 협력에 정(+)의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창업 이전의 창업 경험과 직장경험의 경우 제휴 및 협력 성과에 유의미한 수준에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내부자원이론 관점에서 내부자원인 기업가 정신, 조직역량, 경험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면서 가설들은 부분 기각과 부분 채택되었으나 내부자원이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이론과 같은 결과를 보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10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93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