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산업에서 가치전략의 변화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주력산업에서 한국기업이 퍼스트무버로 도약하기 위한 가치창조 또는 가치전유에 대한 전략적 우선순위를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연구문제는 첫째, 한국 주력산업의 전략적 변곡점을 진단하고 그 시기를 분석한다. 둘째, 글로벌 경영환경이 유사한 한국과 일본의 78개 기업을 대상으로 전략적 변곡점에서 고, 저성과 기업의 적응전략을 가치전략 관점에서 연구한다. 셋째, 한국과 일본기업을 대상으로 가치창조 및 가치전유 지표와 회계적 성과와의 상관관계를 실증분석한다. 넷째, 가치전유 또는 가치창조 역량에 대한 전략적 중점 변화가 장기적인 재무성과인 주가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고 한국과 미국기업의 회귀계수를 비교함으로써 퍼스트무버와 패스트팔로워의 특성을 규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