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5 0

업무 환경 분석을 통한 SPA 브랜드 오피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Title
업무 환경 분석을 통한 SPA 브랜드 오피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PA brand office design through the analysis of its work environments
Author
김현우
Alternative Author(s)
Kim Hyun Woo
Advisor(s)
황희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18세기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발전된 현대사회는 도시가 급격하게 발전하여 다양한 분야의 영역과 이론들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건축분야는 시대적 가치에 따라 천편일률적인 형태의 경제성과 효율성만을 중요시한 단일화 된 공간으로 나타나게 되었으며 이는 기능만을 추구한 공장형태의 공간형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현대사회로 발전함에 따라 ‘단순히 기능적 측면만을 집약시킨 공간구성, 경제실리를 추구한 평면만이 공간 활용에 있어서 효율적이다’ 라는 과거 육체노동중심의 시대적 생각에서 벗어나 보다 더 사용자에게 자율적이고 각자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공간구성을 추구한다. 이는 ‘휴식‘과 구성원간의 ’커뮤니티‘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으며 ’창조성’을 통한 지식창조 중심의 사회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지식창조 중심의 성향은 문화시설, 주거시설, 공공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나타나게 되었으며 본 논문에서는 현대인의 삶속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오피스’ 에 한정지어 얘기하고자 한다. 21세기 오피스는 다양한 형태의 업무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현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대표적 기업들은 'Fast 산업' 을 중심으로 하는 업무방식을 보이고 있으며 우리 삶의 의(衣), 식(食), 주(住) 모든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각 분야에서 의(衣) : ‘Fast fashion’, 식(食): 'Fast food', 주(住) : 'Fast construction' , 새롭게 나타난 IT 분야 등 삶의 전반적 영역에 나타나게 되었으며 타 분야에 비해 변화된 업무방식을 건축의 공간구성이 따라가지 못한 Fast fashion , SPA 브랜드의 업무방식분석을 통하여 앞으로의 Fast 산업 오피스의 공간구성에 대한 건축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SPA 브랜드 이외의 여러 분야의 공간구성에 대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07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69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