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 슬래브에 사용된 철근 및 철선의 피복두께 변화에 따른 부착 특성

Title
중공 슬래브에 사용된 철근 및 철선의 피복두께 변화에 따른 부착 특성
Other Titles
Bond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Cover Thickness of Steel bar and Steel Wire Used in Void Slab
Author
김희현
Alternative Author(s)
Kim, Hee Hyeon
Advisor(s)
최창식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보강근의 종류와 피복두께의 변화에 따른 중공 데크플레이트의 부착특성 및 평균부착응력-평균변형률 모델을 제안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이다. 중공 데크플레이트는 중공체를 데크플레이트에 삽입한 구조로 슬래브의 복부에 중공형성체를 삽입하여 콘크리트 물량을 감소시켜 자중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적인 슬래브 시스템 중 하나로 철근을 대체하여 철선을 사용하고 있다. 철선은 철근에 비해 마디면적비가 작아 철선을 사용한 중공 데크플레이트의 부착응력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철선의 부착연구가 미미하므로 철근과 비교하여 철선을 사용한 중공 데크플레이트의 부착특성을 파악하겠다. 중공형성체를 삽입 시 중공체 표면에서 주인장 철선의 중심까지의 거리인 내부피복두께가 발생한다. KCI 2012에서 정의한 외부의 피복두께보다 내부피복두께가 더 얇은 조건을 가진다면 중공체면에서부터 철선 중심까지의 거리를 최소 피복두께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중공체가 삽입되면 중공체의 형상에 따라 단면이 달라지는 변단면 구간이 존재한다. 변단면 구간의 방향에 따라 부착응력의 차이가 발생한다는 연구를 바탕으로 변단면 구간을 고려한 중공형성체 한 모듈에 대한 평균부착응력-평균변형률 관계를 예측하겠다. 따라서 연구목표는 내부피복두께와 보강근의 종류를 변수로 중공 데크플레이트의 부착특성을 파악하고 중공 슬래브 설계의 편리성을 증대하기 위해 중공 한 모듈에 대한 평균부착응력-평균 변형률 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실험은 총 46개의 실험체를 직접 인발 실험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부착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파괴형상, 부착응력-변형률 관계와 하중단계별 부착응력 분포를 확인하였다. CEB-FIP 모델을 수정하여 중공 데크플레이트의 부착특성을 고려한 평균부착응력-평균변형률 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평균부착응력-평균변형률 모델을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hanyang/000000105601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05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