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데이터와 개방형혁신 사례를 이용한 기업의 사업다각화 기회 발굴 방법론

Abstract

본 논문은 개방형 혁신 사례를 기반으로 특정 기업의 사업다각화 기회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업다각화 기회(산업) 추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다양한 개방형 혁신 사례를 수집하고 이종산업으로의 사업다각화를 위한 개방형 혁신 사례만을 고려하기 위해 개방형 혁신을 목적 관점에서 유형화 하여 분류하였다. 둘째, 기업-산업 사업다각화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업과 산업을 연결시키기 위해 IPC와 ISIC을 연결시키는 IPC-ISIC 연계표를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고, 특정 기업과 유사한 특성을 지니는 기업의 네트워크 상에서의 기업-산업 연결관계를 통해 잠재적 사업다각화 기회를 발견하였다 셋째, 개방형 혁신 활동과 산업 유망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산업 유망성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발견한 산업의 유망성 평가를 위한 지표를 개발하여 산업 유망성 평가를 통해 가장 유망한 사업다각화 기회를 추천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의 실제적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두 건의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모델은 실제 기업의 사업다각화 및 개방형 혁신 관련 의사결정을 지원하여 기업의 지속적 경제활동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