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6 0

이온성 액체를 이용한 무전해 주석 도금 전해질의 특성

Title
이온성 액체를 이용한 무전해 주석 도금 전해질의 특성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of Electroless Tin Plating Electrolytes Using Ionic Liquids
Author
박치언
Alternative Author(s)
Park, Chi Eon
Advisor(s)
유봉영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전자부품 및 자동차 전장부품은 Pb 환경유해성으로 인한 친환경 물질의 대체가 필수적이며,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물질로서는 주석이 대표적이다. 산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 지고 있는 표면처리인 무전해 주석도금은 반도체 패키징, 인쇄회로기판 및 각종 전자 부품의 도금 등 많은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치환형 무전해 주석도금의 경우에는 도금속도는 빠르지만, 도금두께를 일정 두께 이상 올리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1.5㎛ 이상의 균일한 도금두께를 요구하는 전자부품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이온성 액체(Ionic liquid; IL)를 이용하여, 무전해 주석 도금 전해질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온성 액체는 100℃이하의 온도에서 액체로 존재하는 친환경 유기 이온성 염으로, 높은 이온전도성을 가지며, 점성, 결정화온도 등 특성이 조절이 가능하여 최근에 리튬이온 전지 전해질, 촉매 등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Choline chloride(ChCl)과 Urea를 이용하여 Deep eutectic-based IL를 만들었으며, 첨가제를 이용하여 viscosity를 조절하였다. Malonic acid 0.5M을 첨가하였을 때 낮은 점성을 가지며, 높은 이온전도도를 가지는 전해질을 제조할 수 있었다. 금속염은 Tin chloride을 사용하였고, Dimethylthiourea를 착화제 유도체로 사용하였다. Sodium phosphate와 Titanium chloride를 환원제로 사용하였고, 이온성 액체에 물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물을 소량 첨가하여, 무전해 주석 도금액을 제조 하였고, 70℃에서 10~50 min 동안 도금을 수행 하였고, 무전해 주석 도금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금두께를 확인하기 위하여 도금 두께 측정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도금 층의 조직과 상변화 관찰을 위해 주사 전자 현미경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ChCl, Urea, Thiourea의 농도를 조절하여 상온에서 액체 상태를 유지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Malonic acid를 이용하여 12℃의 결정화 온도를 얻을 수 있었고, 70℃에서 viscosity 203cP와 conductivity 1715mS/cm의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 환원제로 Sodium phosphate를 사용하였을 때 도금효율이 더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고, 물을 첨가하여 70℃ 무전해 도금 시 10분에 1.5μm 이상의 도금속도가 빠르고 도금 층이 치밀한 도금이 가능하다는 것을 최종적으로 확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00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78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TERIALS SCIENCE AND CHEMICAL ENGINEERING(재료화학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