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1 0

베이지안 기반의 이중관측중단 가속수명분석 방법

Title
베이지안 기반의 이중관측중단 가속수명분석 방법
Author
윤재민
Advisor(s)
배석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부품의 고장으로 인한 자동차 사고가 많이 발생하면서 관련 부품들에 대한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고, 이를 예측하는 방법이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시장에서 신제품의 출시속도가 빨라지면서 가속수명시험을 실시함에도 불구하고 고장 데이터 확보가 어려워 많은 데이터들이 관측중단 데이터의 형태로 얻어지고,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필드에서 사용된 제품을 이용하여 가속수명시험을 실시하여 데이터를 얻고, 정확한 잔존수명을 예측하고자 베이지안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일반적인 수명 예측을 위해서는 새로운 제품을 사용하지만, 단종으로 인한 새로운 제품을 얻을 수 없는 경우에는 필드에서 사용된 제품을 이용하여 잔존 수명을 예측해야 한다. 필드에서 사용된 횟수 정보는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좌측 관측중단을 이용하고, 온도가 스트레스 인자인 가속수명시험에서 고장이 나지 않은 제품은 우측 관측중단을 이용하여 이중 관측중단 데이터로 표현하였다. 관측중단 데이터의 경우 기존의 최우추정법을 통한 모수 추정의 정확도는 낮은 관계로 시료 수가 작고 관측중단 데이터가 많은 경우 베이지안 접근법을 제안하여 정확한 수명을 추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어래치의 가속수명시험 데이터로 얻은 모수를 통해 발생시킨 시뮬레이션 데이터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구간 비교를 통해 기존의 방법인 최우추정법과 베이지안 접근법의 추정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샘플 수의 변화에 따른 정확도 비교와 관측중단 비율 변화에 따른 정확도를 비교하여 베이지안 접근법이 더 정확한 추정 결과를 제공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99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53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DUSTRIAL ENGINEERING(산업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