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처리 유형에 따른 배치 사이즈 결정에 관한 연구: 시스템 다이내믹스 접근법 활용

Abstract

모든 기업에 있어 지속 성장을 위한 최우선 방안으로 생산성 제고를 언급하고 있다. 그 중 기업은 노동력에 대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관심을 보이지만 기업의 과도한 성과지향주의는 도리어 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를 높이고 업무 생산성을 떨어뜨린다. 최근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도는 높아졌지만 적절히 관리되지 못하고 있어 업무 생산성 제고를 위해서는 업무의 난이도와 그에 따른 압박감을 관리해 줄 필요가 있다. 업무는 난이도에 따라 난이도가 높은 업무와 낮은 업무로 나눌 수가 있으며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업무 난이도에 따른 압박감이 고려되어 업무 수행 결과 즉, 생산성(성과)이 결정될 것이다. 본 연구는 업무 난이도에 따른 압박감이 업무 생산성 제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업무 생산성 제고를 위해 업무를 자주 또는 가끔 제공하도록 하는 업무 처리 주기를 활용해 업무 난이도에 따른 압박감별 적정 업무 처리 주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주요 변수들의 순환적인 인과관계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동태적 특성을 고려하여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을 구축하고 시뮬레이션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시뮬레이션 결과, 업무 생산성 제고를 위해서는 난이도가 낮은 간단한 업무일 때에는 업무 준비 비용과 비례해서 업무 처리 주기를 짧게 할당해줘야 한다. 또한 난이도가 높은 어려운 업무일 때에는 업무 준비 비용과 반비례해서 업무 처리 주기를 길게 할당해줘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