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5 0

지역주민의 축제 영향인식과 만족도 분석

Title
지역주민의 축제 영향인식과 만족도 분석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the festival effect and satisfaction analysis by local residents
Author
진미숙
Advisor(s)
이 훈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축제 영향인식과 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장소 애착도와 축제 관여도에 대하여 한성백제문화제를 중심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축제 영향인식과 축제 만족도에 도움을 주는 요소를 찾고, 이에 따라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여 축제 만족도를 향상시키며,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가는 지역축제를 유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를 위한 대상은 한성백제 문화제에 참여한 송파구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표본을 추출하였고,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수립한 28개의 가설을 실증 검증하였다. 한성백제문화제에 대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한성백제 문화제 참가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지역 주민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통해서 축제 참여자에 대한 정량화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다. 장소 애착에 대한 기존 연구가 방문객이 특정 장소에 대해 갖는 애착도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연구였으나, 이번 연구는 생활 속에서 정주하고 있는 주민이 갖고 있는 지역에 대한 애착도를 분석함으로써 삶의 터전인 지역사회로 연구대상을 확대한 것에 의의가 있다 둘째, 한성백제문화제에 대한 주민들의 장소 애착도는 축제 영향인식과 축제 만족도에 유의미한 인과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장소 애착도 중 정체성은 축제 영향인식에는 인과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축제 만족도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한성백제 문화제 프로그램 중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한성백제문화제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축제 관여도는 축제 영향 인식과 만족도에 유의미한 인과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축제 관여도 중 즐거움 요인은 축제 영향인식에는 인과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축제 만족도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즐거움이라는 감성적인 요인은 축제 영향인식이라는 이성적인 요인과는 관계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즐거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통해 축제 만족도에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축제 영향인식은 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축제 영향인식의 하위 요인으로 경제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환경적 요인을 설정하였는데 모든 요인이 축제 만족도에 유의미한 인과관계를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축제 영향인식을 강화하면 축제 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 중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수는 중요성, 즐거움, 중심성으로 나타났다. 반면, 장소 애착도는 축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축제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성, 즐거움, 중심성을 강화하고 확장해 나가는 전략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한성백제 문화제와 주민 스스로를 연결시킬 수 있는 자원 봉사 프로그램이나 주민 참여 프로그램을 전폭적으로 지원해주고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여섯째, 장소 애착도와 축제 관여도가 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축제 영향인식은 매개변수 역할을 수행함을 확인하였다. 이 분석 결과를 통해서 축제 영향인식이 강화되면 전반적인 축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축제 영향인식중 경제적 영향 인식을 강화시키면 축제 만족도가 향상 될 수 있기 때문에 지역 주민들 스스로 경제적인 혜택을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정책들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축제를 통한 고품질의 일자리 창출이 되거나 지역 환경의 전반적인 개선 활동들이 수반되면 한성백제문화제에 대한 만족도는 자연스럽게 향상 될 수 있을 것이다. 일곱째, 장소 애착도와 축제 관여도를 기반으로 군집 분석을 수행한 결과 4개의 독립적인 군집이 형성되었고, 독립된 군집 사이에는 의존성과 정체성이 공통적으로 큰 영향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4개의 군집 모두 축제 만족도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군집은 다르지만 의존성과 정체성이 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으로 판단할 수 있고, 의존성, 정체성, 즐거움, 중요성을 모두 갖고 있는 군집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성백제문화제에 대한 만족도 향상 및 인지도 개선을 위해서는 축제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중요성 및 즐거음, 중심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지역 주민들의 장소 애착도 및 축제 관여도 수준과 인구통게적인 교차분석을 통해서 맞춤형 축제 기획 및 실행이 필요할 것이다.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hanyang/000000105793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9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ENTERTAINMENT(엔터테인먼트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