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부모 의사소통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부모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교사-부모 관계를 매개로

Impact of Teacher-Parent Communication on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Parenting Efficacy : By the Mediation of Teacher-Parent Relation

본 연구는 교사-부모 의사소통, 교사-유아 상호작용, 부모양육효능감, 교사-부모 관계에 주목하여 이루어졌다. 교사-부모 의사소통, 교사-유아 상호작용, 부모양육효능감, 교사-부모 관계의 변인들 간의 어떤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고, 교사-부모 의사소통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교사-부모 관계가 매개하는지 알아보고, 교사-부모 의사소통이 부모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교사-부모 관계가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부모의 의사소통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사-부모 관계가 매개하는가? 둘째, 교사-부모의 의사소통과 부모 양육효능감의 관계에서 교사-부모 관계가 매개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