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0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설계 방안 연구

Title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설계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Business Korean Learning Application
Author
홍안나
Alternative Author(s)
Hong, ANNA
Advisor(s)
조성문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설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국으로 유입·체류하는 외국인들의 숫자와 함께 한국어 학습자도 꾸준히 증가하자 한국어 교육의 위상이 높아지고 학습자가 다양해진 만큼 요구도 다양해졌다. 일반 목적 한국어 외에도 특정 목적 한국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진 것이다. 이와 함께 특정 목적 한국어의 갈래인 학문 목적 한국어와 직업 목적 한국어의 논의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전문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을 위한 논의와 연구는 미진한 편이다. 또한 여러 업무 일정으로 인해 기관 내 한국어 학습이 어려운 학습자의 특성이 맞물려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다. 이러한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학습 활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스마트러닝을 적용한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비즈니스 한국어의 잠재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와 한국어 어휘 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기초 연구를 토대로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용 애플리케이션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1) 중급 이상의 학습자 대상, 2) 상호작용을 위한 Q&A와 커뮤니티 메뉴의 구축, 3)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선택을 위한 주제별 내용 구성, 4) 문화항목의 포함, 5) 어휘와 예문 중심 구성, 6) 어휘와 문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 포함, 7) 지속적인 학습 독려를 위한 알림 기능 구현, 8) 데이터 검색 기능, 9) 지속적 업데이트 등의 결과를 도출하여 실제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는 교육과정이나 교재 개발에 치중된 비즈니스 한국어 관련 논의에서 나아가 스마트러닝에 기반하여 업무 상황과 적절한 학습 자료의 부족으로 한국어 학습을 지속하지 못했던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자들이 혼자서도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학습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어휘와 문법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도록 하여 학습자 스스로도 학습을 할 수 있고, 평가 역시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를 모두 포함하고자 했다. 커뮤니티 메뉴는 한국어 교사가 유저로서 학습자와 함께 학습 자료와 과제를 구성하여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플랫폼으로 기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모바일 화면 예시 모형을 제시하는 데 그쳤고, 실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까지는 이르지 못한 점이 아쉽다. 이후 지적재산권, 서버계약, 데이터베이스(DB)와의 연동 등의 절차상 문제를 해결하면 학습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한국어를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실제 개발까지 이를 수 있을 것이며,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평가하는 연구까지 이루어질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92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57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