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을 고려한 흙막이공법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하천주변 대심도 굴착현장 설계사례

A Study on Decision Making of Earth Retaining Wall Methods Considering Economical Efficiency A Case Study of Deep Excavation around River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하천주변 대심도 굴착현장의 흙막이 공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설계사례를 통하여 지하수가 경제성을 고려한 흙막이공법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하천주변 대심도 굴착현장에서 지하수에 따른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하여 분석한다. 하천변에서 시행한 설계사례를 바탕으로 지하수 유입의 최소화를 위한 설계시의 공사비와 일반적인 경우의 지하수유입에 따른 유지관리비를 비교하였다.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건설비용뿐만 아니라 지하수로 인하여 발생하는 주변지반침하, 인접건물의 피해 등으로 인한 공사지연을 고려한다면 설계를 강화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하천주변 대심도 굴착현장에서 설계를 강화하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흙막이구간의 주변으로 지반시추조사의 범위를 확대하여야 하며, 특히 지하연속벽 공법을 채택한 경우 각 패널별로 지반시추조사를 시행하며 암반의 투수계수시험을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실시한 지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하수의 유입량을 추정하여 지하연속벽의 근입깊이를 일반적인 기준보다 더 깊게 시공하여 지하수의 유입을 최소화한다. 향후 경암층에서 지하연속벽의 굴착이 어려운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해외에서 시행중인 강한 암반에 대한 굴착방법 등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