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성능 및 안전성 시험 연구

Abstract

전자, 전기 제품의 발달은 사용자 편의성 요구에 따라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가정 용 전자, 전기기기는 사용전원이 교류 전원을 입력을 받아 제품의 설계에 따른 제어 로 구동된다.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여 반도체 및 수많은 소자의 동작전압에 일치하게 변환하여 제품을 동작시키고 사용자는 제품의 용도에 맞게 구동시켜 접촉 및 접근할 수 있는 영역에서 사용한다. 최초에는 전자, 전기기기의 제품의 형태가 거치형 기기에서 전자 공학의 발달로 소 자의 집적화와 함께 제품의 집적화로 기기를 휴대할 수 있는 휴대용 기기로 발전하게 되었다.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앞으로는 전자, 전기 제품을 몸에 지니고, 사용자가 필 요시에 항상 몸에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의 산업 발전은 가속화 될 것이다. 전자, 전기 제품의 산업 발전을 사용자의 안전성 평가 표준 개발이 속도를 못 따라 가고 있는 현실에서 휴대용 전자 제품의 사고사례를 조사하여 새로운 형태의 전자 제 품의 성능 및 안전성 시험 평가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산업이 활성화 되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의 성능 및 안전성 시험 연구를 통해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정립이 될 수 있는 표준을 개발하여 국제 표준화 회의에 안건 발의를 통해 웨어러블 기기의 성능 및 안전성 시험 평가 기준을 정립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를 위해 웨어러블 스마트 밴드를 시점으로 시험 연구를 진행하고, 안전성 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하여 평가 모델링을 통해 안전성과 성능의 시험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안전을 도모하고자 한다.